여전히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아이폰을 살까? 갤럭시를 살까?입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iOS와 안드로이드의 싸움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특성과 갤럭시 스마트폰만의 수많은 편의 기능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고 싶다면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게 가장 좋은 선택이죠
때문에 오늘은 아이폰과 갤럭시! 어떤 폰이 나에게 좋을지 성향에 맞게 선택해 보겠습니다!
_
아이폰 추천
기본 기능만 있어도 충분해!
기본적인 카카오톡, SNS, 인터넷 등의 기본 기능 및 정말 간단한 게임만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이폰'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라이트한 사용자들에게 안드로이드를 추천하는 분들이 계신데 저는 이 부분은 가성비가 안좋은 선택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아이폰은 갤럭시 대비 기본 기능이 좋습니다. 기본 메세지, 메모, 날씨 등의 기능들이 갤럭시 대비 잘 만들어져 있죠. 또 많은 분들이 동영상을 많이 찍는데 동영상 기능은 아이폰이 갤럭시보다 훨씬 좋습니다.
이런 기본 기능이 잘 갖춰진 스마트폰을 원하신다면 아이폰이 좋습니다.
크게 고민없이 쓰고 싶어!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밸런스가 잘 잡혀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밸런스가 잘 잡힌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성능, 카메라, 통신 등에서 사용자가 딱히 만질 게 없죠. 때문에 누구나 사용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간혹 나이드신 분들은 어려울 수 있다는 편견을 갖고 계신 분들이 계신도 전 오히려 연세가 있는 분들이 더 아이폰을 편하게 사용하신다는 것을 느낍니다. 스마트폰 조작은 익숙함이 좌우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갤럭시 사용자들이 아이폰이 불편하다고 하듯이 아이폰 사용자들도 갤럭시를 불편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아이폰이 조금 더 단순하고 적은 터치로 더 쉽게 진입이 가능하며 더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 같아서 저는 편리함 부분에서는 아이폰에게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난 스마트폰을 오래 쓸 거야!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아이폰의 교체 주기는 갤럭시보다 깁니다. 아이폰이 보통 36개월, 갤럭시가 33개월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건 평균적인 부분이고 실제로 사용해보면 아이폰의 교체 주기가 길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AP의 성능입니다. 아이폰의 AP는 안드로이드폰들의 AP성능보다 최대 2~3세대는 더 좋은 스펙입니다. 보통 1년에 하나의 폰이 나온다고 가정하면 플래그십 안드로이드폰들보다 2~3년은 더 쓸 수 있다는 뜻이죠. 때문에 종종 아직도 홈버튼이 있는 아이폰을 여전히 잘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정말 오랫동안 지원합니다. 최근에 나온 iOS 16은 2017년에 나온 아이폰8까지 지원합니다. 오래된 폰이어서 최신 기능을 다 쓸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같은 경우 최소 2번, 많아야 3번의 OS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짧으면 2년, 길면 3년 후에는 최신 기능의 업그레이드를 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오랫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실 분이라면 더 높은 성능과 소프트웨어 지원을 해주는 아이폰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신뢰가 가는 앱을 사용하고 싶어!
애플과 안드로이드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가 앱 퀄리티입니다. 애플 앱스토어에 앱을 올리려면 애플의 앱 검수팀을 꼭 거쳐야만 앱스토어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개발자로 등록만 하면 누구나 앱을 올릴 수 있죠.
때문에 아이폰 앱들은 퀄리티가 좋습니다. 애플의 검수를 거쳐서 올려진 앱이라 사용성이 좋을 수 밖에 없죠. 하지만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들은 퀄리티가 떨어지는 앱이 앱스토어 대비 많습니다. 누구나 올릴 수 있다 보니 개발 중이던 앱을 올리기도 하고 UI나 UX를 신경 쓰지 않은 앱도 정말 많습니다.
이걸 증명하는 것은 앱의 별점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 가서 앱의 별점을 보면 인기 앱들의 별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 4~4.5점대가 많죠. 하지만 플레이스토어에 가면 인기 앱이라도 3~4점대가 많습니다. 사용자들의 글을 봐도 불만 글이 많은 경우를 볼 수 있죠.
또 애플은 최근 업데이트가 2년 이상 되지 않는 앱을 앱스토어에서 퇴출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앱스토어 관리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또 우스개 소리로 구글이 자사 안드로이드보다 애플 iOS·iPad OS용 앱을 더 잘만든다는 말도 있죠.
위와 같은 이유로 애플 생태계의 앱 신뢰성은 안드로이드 대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_
갤럭시 추천
내 스타일대로 바꾸는게 좋아!
핸드폰 꾸미는 걸 좋아하는 분들은 아이폰 보다는 갤럭시가 좋습니다. 아이폰은 애플이 만들어 준 그대로 사용해야 하죠. 요즘 단축어로 아이콘을 바꿀 수 있지만 갤럭시보다 번거롭고 품도 많이 들어갑니다. 제약도 많고요.
하지만 갤럭시는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내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이콘은 물론 테마와 폰트, 아이콘 배열 등 내가 마음만 먹으면 아이폰이나 윈도처럼 바꾸는 것도 가능하죠.
기본 테마 스토어를 제공하고 있고 아이콘 스토어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서 갤럭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아이폰으로 넘어왔을 때 '이게 안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테마 바꾸는 것입니다.
아기자기하게 내 스마트폰을 바꾸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갤럭시를 추천합니다!
극강의 효율을 추구하는 효율충
갤럭시의 최고의 기능 중 하나가 바로 굿락입니다. 이 굿락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의 효율이 극도로 올라가죠. 때문에 갤럭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설치하는 앱입니다.
안드로이드도 기본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습니다. 구글이 막아놓은 것들이죠. 하지만 굿락을 이용하면 핸드폰을 내가 원하는 대로 대부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로 '원핸드 오퍼레이션'이죠. 한 손으로 다양한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옵션인데 이 기능만으로도 굿락의 가치는 충분하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게다가 갤럭시는 기본적으로 분할화면을 지원하죠. 때문에 멀티태스킹에서 아이폰보다 앞선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위·아래 분할화면뿐만 아니라 새로운 창을 띄워 놓을 수도 있죠.
이런 것들이 핸드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합니다. 같은 일을 반복적으로 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삼성페이와 통화녹음 못 잃어
이 부분은 모든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이야기하는 장점입니다. 한국에서 삼성페이만큼 좋은 페이앱은 없습니다. 통화녹음도 아이폰은 기본적으로는 불가능하죠. 이 두 가지는 제가 이야기하지 않아도 갤럭시 사용자라면 말할 필요도 없는 장점입니다.
이 두가지 기능이 꼭 필요한 분은 갤럭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A/S는 무조건 삼성이지!
A/S 하면 역시 삼성전자입니다. 저도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해봤었는데 확실히 아이폰 대비 갤럭시가 A/S가 좋습니다. 서비스센터 수부터 넘사벽이죠. 배터리 교체만 해도 갤럭시는 당일에 가서 약 30분 정도만 기다리면 바로 서비스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거의 무조건 예약을 하지 않으면 1시간 이상은 기다려야 되고 배터리 교체하는 데에도 시간이 꽤 걸립니다. 저도 일전에 가로수길에 예약을 하고 배터리를 교체하러 갔는데 약 1시간 반이 넘는 시간이 걸렸네요.
또 배터리 가격도 갤럭시가 아이폰 대비 저렴합니다. 갤럭시S22 시리즈의 배터리 교체 비용은 41,000~50,000입니다. 그런데 아이폰은 아이폰13 기준으로 79,000원이었습니다. 갤럭시 대비 약 1.5배 정도의 가격입니다.
또 액정 디스플레이도 갤럭시S22는 기존 액정 반납 기준 155,000~238,000원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아이폰 13 미니 267,300원부터 아이폰 13 프로 맥스 386,100원입니다. 굉장히 비싼 가격이죠.
때문에 A/S가 잘 되고 비용 부담이 적은 폰을 원한다면 갤럭시가 좋습니다.
위의 이유들을 보니 어떤 스마트폰을 구입해야 될지 감이 잡히시나요? 스마트폰을 사용한 지 벌써 10년이 넘어가네요. 그동안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분께 어떤 스마트폰이 잘 어울리는지 제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적어봤습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고 사용하는 패턴이 다르다 보니 어떤 분께는 아이폰이, 다른 분께는 갤럭시가 더 잘 맞을 것 같아요. 각자의 필요에 따라 자신에게 잘 맞는 스마트폰을 골라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좋겠네요.
함께 읽으면 더 좋은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학기 노트북으로 맥북을? 이런 분들 외에는 후회합니다. (3) | 2023.01.25 |
---|---|
루머로 알아본 2023년 기대되는 애플, 삼성 이벤트! (0) | 2023.01.01 |
현직 디자이너가 뽑은 필수 아이패드 앱 9가지! (0) | 2022.12.29 |
루틴뜻 아시나요? routine의 의미 (0) | 2022.12.21 |
QM6 2.0 가솔린, 1년에 12000km, 3년차 운전자_캐롯 vs DB 자동차 보험 견적 후기 및 결론 (2) | 2022.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