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

무료 클립 스튜디오 프로그램! Krita 크리타 장·단점과 그림 몇 장

소소한 남자 2023. 2. 22. 13:52

그림을 그리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그중 선두주자는 어도비 프로그램들이죠.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디자인 및 일러스트레이터들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이런 프로그램 외에도 오픈소스로 만든 무료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Gimp 입니다. 하지만 저는 Krita를 설치해 봤습니다. Gimp는 포토샵과 비슷한 프로그램이지만 저는 그림을 그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Krita 설치하기

Krita는 평생 무료입니다. 무료 오픈소스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Krita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지원 OS는 윈도우, 맥, 리눅스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s://krita.org/ko/download-ko/krita-desktop-ko/

 

Krita Desktop | Krita

Krita Desktop은 무료 오픈소스 페인팅 프로그램입니다. 2016년 3월 31일 화요일에 3.0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밑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 바뀌었는지 확인하실려면 릴리즈 노트 페이지

krita.org


Krita 사용하기

Krita를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뜨면서 로딩이 됩니다. 이 화면만 봐도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실행 시 화면입니다. 무료 프로그램이고 후원받아 만들어나가는 프로그램이다보니 UI가 어도비 프로그램 대비 세련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는데 부족함 없는 기능을 자랑하네요.


Krita의 장점


우선 Krita를 사용면서 편했던 부분입니다. 저는 그렇게 잘 그리는 사람은 아니라서 간단한 용도로만 주로 사용해 봤습니다.

---

다양한 브러시

포토샵도 다양한 브러시툴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기본 제공 브러시가 부족할 때가 종종 있죠. 하지만 Krita는 다양한 일러스트용도의 브러시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질감 표현이 괜찮습니다. 다양한 브러쉬를 통한 질감 표현이 다양해 다양한 그림을 그리기 좋습니다.


쉬운 단축키

포토샵 단축키에 익숙해져서 처음에는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사용하다 보면 Krita의 단축키가 훨씬 더 편하더라고요. 특히 브러시 모드일 때 Ctrl. Shift의 기능이 포토샵과 다릅니다.

Shift _ 브러쉬 크기 조절
Ctrl _ 색상 선택


Shift로 브러시 크기를 바로 조절 할 수 있고 Ctrl로 색을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러쉬 크기 조절을 위해 [, ]를 연타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정말 큰 장점입니다. 태블릿이 있다면 손을 완전히 Shift와 Ctrl에 고정해 두고 계속 그림을 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우개도 포토샵과 똑같은 단축키인 'E'입니다. 다른 점은 지우개에서 브러시로 돌아가려면 다시  'E'를 눌러줘야 합니다. 처음에는 이 부분이 불편했는데 한 손으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으니 익숙해지니 오히려 더 편했습니다.


생각보다 좋은 와콤 태블릿 연동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타블렛 연동은 필수입니다. 저는 와콤 인튜어스를 사용 중인데 사용하면서 그 어떤 불편함도 느끼지 못했습니다. 필압, 버튼 인식이 완벽하게 동작합니다. 펜을 뒤집었을 때 지우개가 활성화되는 것까지 다 지원하기 때문에 와콤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무런 제약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식 스펙에도 와콤 태블릿과 서피스 펜은 지원된다고 하니 크리타를 사용하려는 분들은 와콤 태블릿이나 서피스 펜을 사용하셔야 됩니다.


아쉬운 부분

오래된 UI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UI가 오래되어 보입니다. 최신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더 그렇게 느낄 것 같아요. 저도 그렇고요. 다만 후원으로 만들어지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이런 부분까지 개선을 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PSD 저장 방법

대부분의 그래픽 프로그램은 PSD 저장을 지원합니다. 그런데 크리타에서는 어떻게 저장해야 되는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저장할 때 이름에 .psd를 붙여서 저장했더니 PSD 파일로 저장이 됐습니다. 이런 방법이 아니라 제대로 PSD 저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클리핑 마스크 없음

저는 그림을 그릴 때 클리핑 마스크를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수정의 용이성 때문입니다. 그런데 Krita는 클리핑 마스크가 없네요. 때문에 클리핑 마스크 없이 작업하려니 당황했어요. 그림 그릴 때 클리핑 마스크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은 치명적인 단점이 될 것 같습니다.


Krita로 그림 그리기

저는 크리타의 기본 브러시만 사용했습니다. 다른 브러시는 약간 어렵더라고요. 왼쪽부터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투명도 및 섞이는 양이 다릅니다. 오른쪽으로 갈수록 더 부드럽게 그림을 그릴 수 있어요. 때문에 처음에는 왼쪽에 있는 브러시를 사용하고 갈수록 오른쪽으로 가면서 그림을 완성하면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Krita로 그린 그림입니다.

아래 그림은 초반 연구작입니다. 어떻게 그릴 수 있을지 그려본 이미지입니다. 색 없이 흑백으로만 그려봤습니다. 생각보다 브러시감이 좋고 잘 그려져서 재밌게 그릴 수 있었습니다.



아래 그림도 연구작으로 그려본 그림입니다. 오로지 위에 소개된 브러시로만 그렸는데 재밌게 그렸습니다.


아래 그림은 색까지 넣어서 그려봤습니다. 다양한 색을 활용해서 그려본 모작입니다. 사진을 그대로 그려봤는데 이 그림을 그리면서 Krita의 가능성에 대해 놀랐던 그림입니다.


오늘은 무료 페인팅 프로그램 Krita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립니다. 그런데 아직 돈 없는 학생이나 이제 막 시작한 분들에게는 매달 내는 돈이 부담이 될 수밖에 없죠.

그런데 Krita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면 누구나 공짜로 좋은 퀄리티의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손이 중요한 거지 프로그램이 중요한 건 아닌 것 같아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